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

요약
하는일기업체 혹은 단체의 광고 및 대외 홍보활동을 기획, 지휘, 조정한다.
되는길기획·홍보 및 광고관리 분야는 신문방송학, 언론정보학, 광고(홍보)학, 매스컴학을 비롯해 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 전공자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해 소비자 등을 설득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가르치고, 커뮤니케이션 광고, 마케팅, 설득, 광고, 홍보캠페인 분야의 실제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그러나 광고회사의 신입사원 채용 시 전공에 특별한 제한이 없으므로 비전공자들도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관련 지식을 쌓아 진출할 수 있다. 대학 시절 광고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사설 광고학원을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광고회사에서 실시하는 인턴 제도에 참여해 실무 경험을 쌓기도 한다. 또한, 주요 광고사에서 실시하는 공모전에 응모해 입상을 하면 취업 시 도움이 된다.
전공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과
정보미디어학과
자격기술지도사(국가전문)
품질경영(산업)기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5190만원, 평균(50%) 6000만원, 상위(25%) 6734만원
만족도75.5
일자리전망증가(37%) 현상유지(52%) 감소(10%)
업무수행능력협상(95)/창의력(93)/설득(92)/글쓰기(89)/사람 파악(86)
지식영업과 마케팅(100)/인사(99)/경영 및 행정(98)/의사소통과 미디어(98)/디자인(97)
업무환경결과에 대한 책임(97)/자동화 정도(94)/의사결정 권한(94)/연설, 발표, 회의하기(94)/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3)
성격혁신(99)/적응성/융통성(98)/리더십(98)/독립성(97)/사회성(97)
흥미진취형(Enterprising)(98)/예술형(Artistic)(96)
직업가치관다양성(91)/신체활동(82)/타인에 대한 영향(81)/지적 추구(71)/자율(62)
업무활동 중요도부하 직원들에게 업무 안내, 지시, 동기부여(90)/창조적 생각(87)/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86)/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85)/목표, 전략 수립(85)
업무활동 수준목표, 전략 수립(90)/정보 수집(88)/부하 직원들에게 업무 안내, 지시, 동기부여(87)/창조적 생각(87)/인사 업무(84)
관련직업정부행정관리자
경영지원관리자
금융관리자
보험관리자
직무개요
  • 기업체 혹은 단체의 광고 및 대외 홍보활동을 기획, 지휘, 조정한다.
수행직무
  • 신문사,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국, 경기장 및 문화단체, 공연장, 광고대행사 등과 광고계약을 체결하거나, 광고 전반을 위임하여 관리한다.
  • 제품 및 용역 등의 판매를 위한 광고를 위해 시장규모, 예상 시장점유율, 경쟁사의 광고 지출규모, 생산비, 유통비용, 마진 등을 고려하여 광고예산을 산정하고 실행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5190만원

6000만원

6734 만원

직업만족도
  • 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5.5%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기획·홍보 및 광고관리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광고의 영역이 계속 확장되고 있고,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각 광고사가 변화와 혁신을 추진 중이다. 무엇보다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광고와 홍보에도 새로운 접근 방식이 요구되고 있으며 또한, 홍보가 언론홍보만이 아닌 기업의 마케팅, 이미지 관리, 위기관리, 사회공헌활동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홍보 및 광고관리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광고업은 경기에 민감한 업종이므로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 기업의 광고와 홍보 활동이 축소되는 경향이 있고 중간관리자를 줄이려는 기업의 입장도 일자리 증가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