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상담원

요약
하는일방문고객 및 상담전화로 걸려오는 각종 민원사항에 응대하고 창구의 자료 및 이용안내문 배치 등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되는길고객상담원은 주로 기업체, 관공서, 공공기관 등의 고객상담센터에서 일하며 고졸이상의 학력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입사 후에 전화응대기법, 불편사항 접수요령, 화술 등을 개별적으로 교육을 받게 되며 주로 응대하는 상담의 서비스내용 및 상품정보 등에 대해 교육받는다. 주로 상담하는 내용이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에 해당하는 경우는 이에 대한 상세한 교육이 추가되는 경우가 많다.
전공식품영양학과
식품조리학과
항공서비스과
호텔·관광경영학과
자격소비자전문상담사[1급, 2급](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443만원, 평균(50%) 2800만원, 상위(25%) 3056만원
만족도61.8
일자리전망증가(3%) 현상유지(37%) 감소(60%)
업무수행능력청력(99)/설득(99)/말하기(99)/서비스 지향(97)/협상(96)
지식고객서비스(91)/영업과 마케팅(86)/상담(80)/심리(79)/통신(72)
업무환경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6)/앉아서 근무(91)/다른 사람과의 접촉(88)/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영향력(82)/실내 근무(76)
성격스트레스 감내성(89)/타인에 대한 배려(83)/자기통제(79)/적응성/융통성(70)/사회성(59)
흥미사회형(Social)(63)/현실형(Realistic)(40)
직업가치관신체활동(86)/이타(74)/성취(64)/지적 추구(56)/자율(47)
업무활동 중요도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86)/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82)/협상, 갈등 해결(76)/조직 외부인과 소통(71)/행정, 관리 업무(59)
업무활동 수준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85)/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80)/행정, 관리 업무(58)/협상, 갈등 해결(51)/사람들을 배려, 돌봄(48)
관련직업안내·접수원
의료코디네이터
통계사무원
비서
사무보조원
출판·자료편집사무원
속기사
행정사
취업알선원
직무개요
  • 방문고객 및 상담전화로 걸려오는 각종 민원사항에 응대하고 창구의 자료 및 이용안내문 배치 등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 각종 상품의 신규신청, 전·출입, 명의변경, 해지, 요금조정 및 증명서 발급에 관한 청구서를 접수한다.
  • 컴퓨터에 관련자료를 입력하여 기록내용을 변경하고 증명서를 발행한다.
  • 신종서비스에 대한 사용방법 및 절차를 고객에게 홍보하고 가입을 권유한다.
  • 고객이 요청한 각종 정보를 안내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2443만원

2800만원

3056 만원

직업만족도
  • 고객상담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1.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고객상담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기업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고객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고객상담원은 주로 병원, 백화점, 운송기관, 공공기관, 컨설팅 회사, 쇼핑몰 등과 같은 곳에서 활동한다. 특히 인터넷, 홈쇼핑 등 전자상거래 시장이 팽창하면서 해당인력의 필요성은 계속 커지고 있다. 그러나 기술이 발달하면서 ARS 등 기계의 사용이 고객상담원을 대체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며, 실제로 고객센터의 업무 중 자동화시스템으로 변화하고 통합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향후 자동화시스템으로 일부 변환이 가능한 고객상담업무는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고객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는 분위기가 여전하다는 점에서 고객상담원의 서비스가 꼭 필요한 분야에서는 이들의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