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연출가

요약
하는일라디오 혹은 텔레비전의 보도, 교양, 오락(예능, 드라마, 스포츠) 등의 프로그램 기획부터 촬영, 편집 등 제작과정과 섭외, 예산에 이르기까지 방송 제작 전반을 총괄한다.
되는길방송연출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의 관련 학과나 사설학원 등에서 방송, 영화, 연극 제작 등에 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해외유학 등을 통해 이론뿐 아니라 시나리오 작업에서부터 촬영, 편집 등에 대한 것을 전문적으로 공부하는 사람들의 진출도 많고, 대학에서부터 동아리활동, 단편영화제작 등 연출 경험을 미리 쌓는 사람도 많다. 방송프로듀서는 대학에서의 동아리활동, 방송아카데미 등에서 프로그램 제작에 대한 교육을 받는 것이 입직 후 업무를 수행할 때 유리하다. 방송프로듀서는 일반적으로 각 방송사의 공개채용을 통해 입직한다. 지상파방송사의 경우 4년제 대학 졸업 이상, 독립프로덕션 등에서도 전문대 졸업 이상을 요구하고 있으나 점차 학력 제한을 폐지하는 추세이다. 외국어 프로그램 제작 및 방송을 위해 해당 언어 전문 프로듀서를 채용하기도 한다. 방송사에 따라 채용 과정에 차이가 있지만 대개 ‘서류전형-필기시험(시사교양, 논술)-실무능력평가-면접’ 등의 단계를 거친다. 종합유선방송사, 독립프로덕션 등의 경우에는 인맥이나 학원 추천 등 다양한 경로로 채용이 이루어진다. 방송프로듀서의 경우 입사 후 일정기간 수습과정을 거쳐 조연출로 활동하게 된다. 보통 ‘조연출자 → 연출자(PD) → 책임연출자(CP : Chief Producer)’ 등으로 승진한다. 방송사에 입사 후 독립적으로 프로그램을 맡게 되기까지 교양프로그램은 5년 내외, 예능프로그램은 7년 내외, 드라마는 그 이상의 경력이 요구되어, 과거에 비해 방송사의 인력 적체로 2~3년이 더 소요되고 있다. 또한 전체 프로그램을 기획·관리하는 책임연출자(CP)까지는 입사 후 10년 이상이 소요된다. 방송프로듀서는 어느 정도 경력을 쌓아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하며, 직접 독립프로덕션을 차려 방송사와 계약을 맺고 프로그램을 제작하기도 한다.
전공광고·홍보학과
국제지역학과
문화·민속·미술사학과
사진·영상예술학과
사회학과
신문방송학과
역사·고고학과
연극·영화학과
일본어·문학과
정보미디어학과
종교학과
중국어·문학과
자격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730만원, 평균(50%) 4500만원, 상위(25%) 5800만원
만족도74.3
일자리전망증가(47%) 현상유지(50%) 감소(3%)
업무수행능력인적자원 관리(100)/창의력(99)/시간 관리(99)/모니터링(Monitoring)(98)/행동조정(97)
지식철학과 신학(100)/의사소통과 미디어(100)/예술(99)/역사(99)/국어(99)
업무환경갈등 상황(97)/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5)/마감시간(93)/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85)/이메일 이용하기(84)
성격리더십(97)/혁신(96)/적응성/융통성(87)/사회성(83)/협조(83)
흥미예술형(Artistic)(97)/사회형(Social)(75)
직업가치관다양성(90)/인정(88)/타인에 대한 영향(85)/성취(81)/신체활동(81)
업무활동 중요도창조적 생각(91)/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90)/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85)/팀 구성, 협업 촉진(83)/정보 수집(81)
업무활동 수준창조적 생각(89)/정보 작성, 기록(82)/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82)/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81)/컴퓨터 업무(81)
관련직업영화감독
연극연출가
광고영상감독
기술감독
영화배우 및 탤런트
모델
연극·뮤지컬배우
개그맨 및 코미디언
성우
아나운서
리포터
촬영기사
음향·녹음기사
영상·녹화·편집기사
조명기사
직무개요
  • 라디오 혹은 텔레비전의 보도, 교양, 오락(예능, 드라마, 스포츠) 등의 프로그램 기획부터 촬영, 편집 등 제작과정과 섭외, 예산에 이르기까지 방송 제작 전반을 총괄한다.
수행직무
  • 방송편성의 기본 방향과 방송법, 심의기준, 방송강령, 제작 가이드라인을 숙지한다.
  • 아이디어에 따른 예비조사 자료를 수집하며, 특정분야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기도 한다.
  • 제작비 추정 예산안을 작성한다.
  • 제작진행표를 작성하고 큐시트, 대본, 제작일정표를 작성한다.
  • 제작진 회의를 통해 프로그램의 구성개요, 요점, 목표전달, 프로그램 유형, 세트위치, 연출의 주요 무대, 제작진행 상의 특별한 계획, 효과구성(음악, 음향효과,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특수효과, 캡션) 등을 세부적으로 기획·수립·전달한다.
  • 녹화 전 최종점검(자막, 소도구, 애니메이션, 인서트용 등)을 한다.
  • 방송녹화(또는 생방송)를 진행·관장한다.
  • 제작분석 평가 및 시청자 반응을 검토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730만원

4500만원

5800 만원

직업만족도
  • 방송연출가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4.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방송연출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면서 케이블방송, 인터넷방송, IPTV 등 다매체·다채널화로 방송환경이 재편되면서 시장이 확대되었다. 또한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이 경쟁적 구조를 갖추면서 제작 방송프로그램 수가 늘어나고,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이 꾸준히 해외로 수출되는 점은 방송PD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만,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6 콘텐츠산업통계」에 따르면, 방송산업의 매출액과 부가가치액은 증가하는 반면,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가 증감을 반복하며 정체하고 있다. 또한 중국시장과의 교류가 줄어들면서 수출액이 전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세계 경기 침체의 장기화에 따라 광고매출에 영향을 많이 받는 방송시장이 타격을 입고, 지상파방송과 유선방송의 매출이 다소 감소하는 점은 방송연출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방송통신위원회의 「2015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방송프로듀서(PD)는 2014년 12월말 기준 4,550명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2013년의 4,634명에 비해 84명이 감소한 수치로, 2010년 처음으로 4,000명대에 진입한 이후 2011년 4,573명, 2012년 4,514명, 2013년 4,634명, 2014명 4,550명으로 증감을 반복하고 있다. 방송국의 프로듀서들은 방송사의 경영 악화로 신규 인력 채용이 잘 이뤄지지 않는 편이다. 또한 상당수의 프로그램이 외주제작으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에 방송국 소속이 아닌 외주제작사의 프로듀서를 중심으로 고용이 나타나고 있다. 한편, 외주제작사는 소규모이고 예산 부족으로 실력이 우수한 경력직을 중심으로 채용하기 때문에 신입들은 치열한 입직경쟁을 치러야 하고, 유명 연출자와 그렇지 않은 연출자의 대우도 큰 차이가 있다. 독립프로덕션이나 종합유선방송사의 경우 규모가 작고 계약직 직원이 많으며, 근무환경이나 임금이 열악한 편이다. 영상물이 유통되는 형태가 방송 송출 중심에서 유튜브 등 인터넷 유통 채널로 중심축이 이동함에 따라 1인 미디어 영역에서 일자리 증가가 커질 전망이다. 즉, 영상물의 연출하고 제작하는 미디어콘텐츠창작자(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전통적인 개념의 방송PD는 아니지만, 영상 제작의 기획과 연출, 제작 등을 일괄 책임지고 창작한다는 점에서 유사 업무 종사자로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영상 제작 및 유통 방식의 변화로 이들의 수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