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영화작가(애니메이터)

요약
하는일애니메이터(animator)는 각종 게임물, 텔레비전과 극장용 애니메이션, CD타이틀, 인터넷을 이용한 각종 동영상물 등에 활용되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하여 기획과 콘티의 제작, 촬영, 편집 등을 수행한다.
되는길애니메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 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대학교, 사설학원 등을 통해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배울 수 있다. 과거에는 이름난 감독이나 애니메이터를 스승으로 모시고 제자의 자격으로 작업실에 들어가 일을 배우는 경우가 많았으나 점차 전문적인 교육기관을 통한 사회 진출이 늘고 있다. 대학의 관련 학과로는 애니메이션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컴퓨터애니메이션학과 등이 있다. 입학 시 소묘 실기나 주어진 주제에 대한 만화창작 등의 실기고사를 치르는 곳이 많다.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애니메이션영화사, 애니메이션 연출이론, 만화기법 등 만화 및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론과 디자인기초, 색채실습, 스토리 작법, 영상편집, 셀 및 컴퓨터애니메이션 제작실습 등의 실기를 교육받게 된다. 애니메이터는 관련 회사에 고용되어 활동하는 사람도 있으며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사람도 많다. 주로 셀애니메이션, 컴퓨터애니메이션 등 애니메이션제작사로 진출하며, 게임개발자로도 활동한다. 애니메이션 제작사에서는 인력이 필요할 때 수시로 채용공고를 내는데 주로 경력이나 포트폴리오를 보고 채용하며, 관련 교육기관을 통한 추천 채용도 많은 편이다.
전공만화·애니메이션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자격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950만원, 평균(50%) 3470.6만원, 상위(25%) 4072만원
만족도68.8
일자리전망증가(66%) 현상유지(20%) 감소(13%)
업무수행능력글쓰기(98)/창의력(96)/추리력(90)/기억력(86)/모니터링(Monitoring)(85)
지식예술(98)/디자인(97)/사회와 인류(91)/역사(85)/의사소통과 미디어(82)
업무환경재택근무(96)/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95)/앉아서 근무(90)/마감시간(89)/실내 근무(75)
성격인내(67)/혁신(58)/적응성/융통성(57)/스트레스 감내성(54)/협조(53)
흥미예술형(Artistic)(97)/탐구형(Investigative)(83)
직업가치관개인지향(88)/다양성(82)/자율(80)/인정(75)/경제적 보상(75)
업무활동 중요도창조적 생각(98)/컴퓨터 업무(80)/정보 수집(72)/사물, 행동, 사건 파악(70)/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66)
업무활동 수준창조적 생각(97)/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77)/컴퓨터 업무(74)/사물, 행동, 사건 파악(72)/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68)
관련직업화가
조각가
사진작가 및 사진사
만화가
국악인
지휘자
작곡가
연주가
가수
성악가
무용가
안무가
대중무용수
직무개요
  • 애니메이터(animator)는 각종 게임물, 텔레비전과 극장용 애니메이션, CD타이틀, 인터넷을 이용한 각종 동영상물 등에 활용되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하여 기획과 콘티의 제작, 촬영, 편집 등을 수행한다.
수행직무
  • 시장조사, 관람대상설정, 상영시기결정, 예산기획 및 준비, 작품의 소재발굴, 자료조사, 제작인력 섭외 및 배치 등을 포함하는 기획안을 작성한다.
  • 캐릭터를 설정하고 캐릭터의 형태, 질감, 성격, 행동방식, 부착물, 몸의 귀조를 디자인하기 위하여 물체를 삼차원의 수치정보로 바꾸어 입력시키는 모델링을 한다.
  • 렌더링된 물체표면에 색을 부여하고 금속,유리,나무 등 실재와 같은 질감을 입히는 맵핑작업을 한다.
  • 배경 및 특수효과를 첨가하여 입체감을 살리기도 한다.
  • 성우의 목소리를 더빙하고 음악 및 음향효과를 추가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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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만족도
  • 만화영화작가(애니메이터)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8.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애니메이터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온라인 애니메이션 제작과 유통 등이 활발해지면서 고용이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콘텐츠산업통계」에 따르면,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 수는 2011년 341개에서 2015년 376개로 증가하였고, 종사자 수는 2012년부터 4,500여 명 수준을 유지하다가 2015년에는 4,728명으로 증가하였다. 매출액과 수출액은 증감을 반복하며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다가 2015년에는 전년 대비 다소 증가해 매출액은 610,175백만 원, 수출액은 126,570천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온라인(인터넷/모바일) 애니메이션의 제작은 3년 동안 연평균 15.5% 성장해 온라인 시장이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 디지털 미디어 환경 변화로 온라인 애니메이션 제작과 유통 분야가 성장하면서 온라인 애니메이션 부문 애니메이터의 일자리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의 발전으로 초보자도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고, 유투브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작품을 공유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됨에 따라 온라인 유통을 노리는 애니메이션 제작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적으로도 웹툰 및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기가 커지고 있고, 이 분야는 로봇이나 인공지능 등으로 대체될 수 없는 창의성이 강조되는 분야라는 점에서도 고용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