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전문가

요약
하는일성격, 적성, 지능, 진로 및 신체적·정서적 증상 등으로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갈등에 놓인 사람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되는길상담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심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일정 기간 수련을 거쳐야 한다. 대학에서 심리학, 교육학 및 아동학 등 관련 학문을 전공한 후 상담심리학 분야의 석사 및 박사학위 과정에 진학하는 경우가 많다. 대학에서 관련 학과를 전공하지 않더라도 상담 관련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지식을 습득하면 상담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다. 상담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지도와 조언 아래 지속적인 훈련으로 실제 경험을 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전공가정관리학과
교육학과
노인복지학과
사회복지학과
심리학과
유아교육학과
초등교육학과
특수교육학과
자격상담심리사
임상심리사(국가기술)
전문상담교사 2급(국가전문)
청소년상담사 1, 2, 3급(국가전문)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545만원, 평균(50%) 3108만원, 상위(25%) 3626만원
만족도73.1
일자리전망증가(80%) 현상유지(17%) 감소(3%)
업무수행능력사람 파악(99)/말하기(99)/듣고 이해하기(97)/설득(96)/기억력(95)
지식상담(100)/심리(100)/철학과 신학(100)/교육 및 훈련(98)/사회와 인류(98)
업무환경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0)/다른 사람과의 접촉(86)/외부 고객 대하기(82)/앉아서 근무(80)/연설, 발표, 회의하기(80)
성격타인에 대한 배려(98)/스트레스 감내성(95)/정직성(94)/자기통제(94)/신뢰성(94)
흥미사회형(Social)(99)/예술형(Artistic)(65)
직업가치관심신의 안녕(98)/지적 추구(98)/이타(98)/다양성(97)/신체활동(96)
업무활동 중요도사람들에게 조언, 상담(98)/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98)/사람들을 배려, 돌봄(98)/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97)/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7)
업무활동 수준사람들을 배려, 돌봄(98)/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98)/사람들에게 조언, 상담(98)/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8)/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97)
관련직업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사
직업상담사
사회단체활동가
직무개요
  • 성격, 적성, 지능, 진로 및 신체적·정서적 증상 등으로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갈등에 놓인 사람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수행직무
  • 정상 범주에 속하는 사람에게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여 병리적 행동을 예방하도록 돕거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 표준화된 다양한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내면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여 해석해 준다.
  • 상담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계획한다.
  • [청소년상담기관에 근무하는 상담전문가] 청소년의 발달단계와 진로·적성·흥미·인성 등 심리적 상태를 고려하여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수행한다.
  • [노인복지시설의 상담전문가] 입소 노인을 위한 입소절차 안내, 입소 시 노인에 대한 초기 면접에서부터 입소 후 생활에서 나타나는 제반 문제의 해결에 이르기까지 노인이 시설에서 생활하는 동안 도움이 필요한 모든 상황에 대한 상담을 실시하고 정보를 제공한다.
  • 기업체 근로자의 원활한 대인관계 및 적응을 돕기 위한 심리 상담과 자문 업무를 수행하며, 지역사회 연계망을 통해 지역 주민을 위한 상담교육을 기획·실시하기도 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2545만원

3108만원

3626 만원

직업만족도
  • 심리상담전문가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3.1%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상담전문가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현대인의 정신건강이 한 개인의 문제뿐 아니라 사회적 이슈로 등장하였다. 치열한 경쟁, 바쁜 일상, 휴식 부족, 대화 단절 등으로 대다수의 현대인이 크고 작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심각한 스트레스로 우울증이나 중독 등의 문제를 겪는 사람이 늘고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등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적극적인 예방과 치료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에 비해 상담산업이 발전된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화가 진행되고 있어 산업특성, 수요계층에 따른 상담사들이 세분되며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