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양공학기술자

요약
하는일[조선공학기술자] 선박과 해양구조물 분야의 설계, 건조, 수리,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민간 조선관련 중공업 회사와 선박해양 연구센터 등 국책연구소 및 산업체부설 연구소에서 근무한다. [해양공학기술자] 항만개발(방파제, 항구, 부두 등의 수상구조물)?임해공업단지조성 및 개발 등을 위한 기초자료를 조사?분석하기 위하여 해양생물, 해양지질, 해양화학?해양물리, 해양자원 및 해양공학 등의 전문적인 지식을 이용하여 해양환경현황을 조사?관측?평가 및 계획한다.
되는길조선공학기술자는 일반적으로 대학에서 조선공학, 기계공학 혹은 전자공학 등을 전공한 후에 관련 업체나 연구소에서 연구·개발 및 설계·생산 업무를 담당한다. 조선공학기술자에게는 유체역학, 열역학, 고체역학, 정역학, 동역학 등의 공학적 원리와 적용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해양공학 및 선박건조와 관련된 학문도 필수적인 과목이 된다. 일반적으로 대학 교육을 통해 이러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전문대를 졸업한 경우에는 현장 실무경력을 통해 조선공학기술자가 될 수도 있지만 추가적인 교육을 통해 전문지식을 쌓을 필요가 있다. 연구·개발 업무를 하는 경우에는 석사 이상의 학위와 그에 걸맞는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조선공학기술자는 조선의 기계장치시스템을 이해하고 체계적인 모델을 정립해야 하므로 논리적이며 분석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혁신적이며 창의적인 사고력, 타 공학 전문가와의 협력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협동정신이 요구된다. 조선공학기술자는 주로 민간 조선관련 중공업 회사, 선박검사 및 품질인증을 수행하는 선급, 선박해양 연구센터 등 국책연구소 및 산업체부설 연구소에서 근무한다.
전공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해양공학과
자격조선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4289만원, 평균(50%) 4859.6만원, 상위(25%) 5500만원
만족도75.1
일자리전망증가(20%) 현상유지(30%) 감소(50%)
업무수행능력기술 설계(96)/전산(92)/수리력(89)/글쓰기(85)/기술 분석(83)
지식물리(100)/지리(100)/공학과 기술(100)/영어(98)/운송(96)
업무환경이메일 이용하기(81)/앉아서 근무(77)/자동화 정도(76)/공문, 문서 주고받기(76)/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69)
성격자기통제(79)/사회성(79)/성취/노력(72)/독립성(71)/분석적 사고(69)
흥미관습형(Conventional)(80)/진취형(Enterprising)(68)
직업가치관신체활동(82)/심신의 안녕(81)/지적 추구(80)/타인에 대한 영향(80)/인정(76)
업무활동 중요도전자장비 유지 보수(98)/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7)/기계장비 유지 보수(92)/정보 작성, 기록(92)/차량, 기계, 장비 작동(91)
업무활동 수준전자장비 유지 보수(99)/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8)/정보 작성, 기록(95)/차량, 기계, 장비 작동(95)/기계장비 유지 보수(94)
관련직업건설기계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플랜트기계공학기술자
항공공학기술자
자동차공학기술자
로봇공학기술자
기계시험원
직무개요
  • [조선공학기술자] 선박과 해양구조물 분야의 설계, 건조, 수리,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민간 조선관련 중공업 회사와 선박해양 연구센터 등 국책연구소 및 산업체부설 연구소에서 근무한다. [해양공학기술자] 항만개발(방파제, 항구, 부두 등의 수상구조물)?임해공업단지조성 및 개발 등을 위한 기초자료를 조사?분석하기 위하여 해양생물, 해양지질, 해양화학?해양물리, 해양자원 및 해양공학 등의 전문적인 지식을 이용하여 해양환경현황을 조사?관측?평가 및 계획한다.
수행직무
  • 선박 및 해양구조물을 설계, 건조한다.
  • 선박의 플랜트와 장비를 설계하고, 시공도와 설계도를 작성한다.
  • 이상적인 선체제작, 부력 및 안정성 유지를 위해 선체의 각 부분을 검사하고, 수선여부를 판단한다.
  • 항만개발?임해공업단지조성?연안해양의 물리현상 등의 조사?관측을 목적으로 조석관측(해수면의 높이관측), 연속조류관측, 층별조류관측(해수층의 표?중?저별 유향유속관측), 수온?염분관측, 해수중의 부유사의 농도 및 입경조사, 해저질조사, 부표추적조사, 소류사의 양 및 방향 관측, 기타 수질관측과 기상관측을 통하여 환경영향평가 및 위치적 타당성을 검토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조선·해양공학기술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5.1%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조선공학기술자> 향후 5년간 조선공학기술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국내 조선산업은 기술력에서는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나 선박제조단가측면에서는 열세하여 현재 중국, 일본과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조선공학자의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 요인은 수주 건수와 금액의 규모 및 수주이익률 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산업은 세계경제와 국제유가에 따라 부침이 있으며 특히 선박제조의 발주가 많은 유럽의 경제침체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국제유가의 상승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조선공학기술자의 고용은 현재 상황보다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해양공학기술자> 향후 5년간 해양공학기술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양산업이 국가전략산업으로 부상하고 있어 해양시설의 설계, 시공, 관리 및 해양기술개발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해양공학기술자의 역할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에서는 동아시아 경제 부상에 따라 해운 및 항만산업의 선진화와 미래 고품격 해양문화관광 육성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할 것으로 보인다. 2017년 해양수산발전 시행계획보고서에 따르면 부산신항확충, 광양항 컨테이너 처리시설 및 연결도록 확충, 특화된 맞춤형 거점항만(31개 무역항, 29개 연안항)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친환경 레저도시형 부가가치 항만 개발을 위해 주요 거점항의 크루즈 부두 및 국제여객터미널 확보, 그리고 거점마리나 항만조성과 마리나 대중화 및 민간투자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하여 마리나 시설이 확충될 가능성이 높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2016년 12월 기준 국내 마리나시설은 33 개소가 운영중이며, 그리고 7개소가 개발중이다. 이외 해양문화관광 육성을 위해 해양유휴공간 및 항만 진수공간 개발 등 관광공간으로서 해양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해양과학기술의 개발은 국가성장동력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해양바이오디젤, 풍력, 파력 등 대체에너지개발를 비롯하여 해양자원 개발을 위한 각종 구조물 건설, 이를 위한 해양환경영향 평가 등에서도 해양공학기술자의 역할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해양개발용 수중건설로봇, 수중 광역 이동통신시스템 등 무인해저탐사 통신 건설장비와 분산형 수중관측 제어망 기술 개발 등 해양산업 기술 개발을 위해 투자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해양공학분야는 조선공학, 토목공학, 환경공학, 수산공학 등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어 한편으로 기회이기도 하지만 취업에서 경쟁은 매우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